Cash Researcher

[초급 주식 7편] PER 및 PBR 자세하게 분석해보기

주식-가치투자-PER-PBR

주식-가치투자-PER-PBR

주식 가치투자에 대한 PER 및 PBR

가치투자는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여 저평가된 주식 종목을 발굴하고 매수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이때 PER과 PBR은 가치투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초급 주식 5편] 가치투자를 위한 펀더멘털 feat. EPS 와 PER

PER은  기업의 주가를 기업의 순이익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며, 이는 투자자가 기업 주식을 살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나타냅니다.

해당 지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지수가 너무 낮으면 시장에서 기업의 실적이나 전망 등에 대한 부정적인 시그널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초급 주식 6편] 가치투자를 위한 펀더멘털 feat. BPS 와 PBR

PBR은 기업의 주가를 기업의 순자산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며, 이는 기업의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얼마나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해당 지수가 낮을수록 기업의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BR은 기업의 자산 구성이나 관리 방식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지표와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PBR이 1보다 낮은 종목을 고르거나 PER이 10보다 낮은 종목을 고른다고 생각하면 좋지 않을것 같다.

PBR은 우량주와 자산을 표현

PBR은 기업의 주가를 기업의 자산 가치로 나눈 비율을 의미합니다. 자산에는 무형자산과 부동산 등 모든 자산이 포함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자산을 과장해서 보고 싶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투자자들의 불신을 증폭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업은 필요한 만큼의 자산평가를 받아 세금을 내려야 합니다.

이렇게 필요한 만큼의 자산평가를 받는 것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투자자들이 기업에 대해 신뢰감을 가질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자산을 인위적으로 부풀리는 것보다는 실제 자산 가치를 정확하게 산정하여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재무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장주의 기본

PER은 기업의 주가를 기업의 주당 이익으로 나눈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PER이 낮을수록 주가 대비 기업의 이익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지표로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부족합니다.

단 현재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성장주의 경우에는 PER이 높아도 투자가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주식 PBR, PER 지표 활용하기

PBR을 통해 저평가를 판단할 수 있지만 코스피와 같이 기업에 자산이 많은 기업과 달리 코스닥의 경우 자산을 없지만 돈을 많이 버는 기업들도 많다.

PBR이 높을때 고평가된 것 처럼 보이는 기업도, PER을 보았을 때 저평가인 경우도 있다.

반대로 코스피의 경우 보통 우량한 기업으로 PBR이 1보다 낮은 기업들이 많아 저평가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PER를 함께보았을때 벌어들이는 수익 대비했을때 고평가된 주식일 수 있다.

PBR은 우량한 기업으로 판단할 수 있어 안정성에 관점이면, PER은 성장성을 표현할 수 있어 함께 생각하면 좋을것 같다.

 

 

Exit mobile version